3/23(토) 국가직 시험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공통 과목 출제 예상 포인트를 짚어드렸던 지난 레터에 이어 행정학, 행정법 출제 예상 포인트를 알아볼 텐데요. 국가직 D-30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마무리 꿀팁도 준비했습니다. 공부 감을 꽉 잡아드릴 정보, 놓치지 말고 챙겨가세요.
✅[합격 전략] 2024 국가직 9급 행정학&행정법 출제 예상 포인트 전격 공개 ✅[한 줄 공시 정보] 2024년 9,7급 국가직/지방직 공무원 시험일정 총정리 ✅[학습 꿀팁]공무원 시험 D-30 꼭 점검해야 할 3️⃣가지
#합격 전략 2024 국가직9급 행정학&행정법 출제 예상 포인트 전격 공개💥
💁♂️ 행정학 황철곤 선생님 "점점 어려워지는 행정학, 유연한 독해 능력이 필수"
행정학은 20문제 중 16개가 빈출 주제와 논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80%에 해당하는 이 부분은 기출문제와 핵심 개념을 성실히 회독하면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어요. 문제는 변별력을 가르는 나머지 20%, 4개 문항입니다. 익숙한 기출을 낯설게 묻는 방식으로 출제되는데요. 누구나 알법한 주제이지만 표현을 바꾼다거나, 문제 구성에 참신성을 더하는 방식입니다. 상황이나 조건을 주고 판단하게 하는 형태가 요즘 트렌드에요. 행정학은 시험 범위랄 게 없기 때문에 낯선 지문을 꾸준히 접하면서 추론하는 훈련을 많이 해야 합니다. 문제에서 주어지는 조건을 읽고 말이 되는지, 안되는지 잘 판단하면 됩니다.
📝학습 가이드
✔ 기출문제만으로 대비하기 어려운 20%에 대한 실전 훈련 필수
✔ 기출 변형 모의고사를 통해 맥락 파악하며 읽는 능력 기르기
✔ 고퀄리티 문항을 다양하게 풀어보며 문제를 개방적, 탄력적으로 바라보는 '행정학적 마인드' 기르기
행정법은 국가직 시험에서 출제 비중을 지키는 편이에요. 올해는 행정기본법에 공법상 계약이 도입되고, 확약은 행정절차법에 도입되는 등 행정기본법과 행정절차법에서 믹스매치할 논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때문에 예년보다는 1~2편의 출제 비중이 높을 것으로 보여요. 2017년부터 행정법이 필수과목화되는 조짐과 함께 시험 난이도가 올랐어요. 올해는 기본법, 절차법에서 워낙 신조문이 많다 보니, 기본서에 등장하지 않았던 새로운 논점이 30% 이상 다뤄질 것으로 보여요. 기본법이나 절차법 조문이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나올 수 있다는 건데요. 기존 기출 문제의 논점, 새로운 법을 모두 챙겨야 하므로 더 꼼꼼한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다가오는 시험 앞에서 초조해지는 마음…' 남은 한 달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막막한 분들 있으시죠. 😐 지금부터는 이제까지 공부한 것을 얼마나 잘 정리하고 실전에서 적용 가능하게 만드는가가 관건이에요. 우리 모두 시험장에서 최고 기량을 발휘해서 내가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점수를 받아야겠죠? 국어 이유진 선생님이 제안하는 시험 전 꼭 점검해야 할 3가지 확인해 보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