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감레터입니다! 이제 새해가 100일도 남지 않았습니다. 오늘을 기준으로 93일 뒤면, 2025년 1월 1일을 맞게 되거든요. 구독자 님은 2025년이 되기 전까지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저희는 대격변이 일어난 2025 9급 공무원 시험 대비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게 목표랍니다💪.
오늘은 공무원 수험가를 뜨겁게 달군 2025~2027 9급 공무원 시험 핫 이슈와 행정법 학습 꿀팁을 가져왔습니다. 재밌게 읽어주세요.
✅[공시 이슈] 내년부터는 동점인데 누구는 붙고 누구는 떨어진다고? ✅[한 줄 공시 정보] 올해도 역시 이 직렬! 2024 국가직 7급 PSAT 합격선 TOP 직렬
✅[학습 전략] 합격의 KEY 낯선 법학 과목에 익숙해지는 법
✅[오늘의 OX 퀴즈]행정법 기초 중의 기초!
#공시 이슈
25년 9급 공무원 시험 대격변,
동점인데 누구는 붙고 누구는 떨어진다고?
🔥2025년부터 9급 국가공무원 시험에서 동점자 발생 시, 전문 과목 성적이 더 높은 사람이 합격합니다. 기존에는 9급 공무원 시험의 다섯 과목 점수를 모두 합산한 점수가 같을 경우 모든 동점자가 합격했지만, 내년부터는 전문 과목 2개 점수를 합한 총점이 높은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행정 직류에서는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합산 점수가 더 높은 사람이 합격합니다.
올해까지만 해도 기본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 국어, 영어와 평이한 출제 경향을 보이는 한국사를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전 과목 총점을 높이는 전략이 통했는데요. 앞으로는 전문 과목에 훨씬 더 많은 노력을 투자해 고득점을 받아야 안정적으로 합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7년부터 출입국관리직렬, 방역·의료기술직류, 지적직류 시험과목이 개편됩니다. 이중 9급 공채 시험에서 시험과목이 개편되는 직렬은 지적직인데요. 지적직 8/9급의 전문 과목 지적측량, 지적전산학개론 중에서 지적전산학개론이 '지적법규'로 개편됩니다. 현재 지적직을 준비한다면, 현재 과목으로 26년까지만 시험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2년 내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2025년 시행되는 국가직 5·7급 제 1차 시험부터 PSAT 성적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누리집(gosi.kr)을 통해 개인별 성적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내년에는 다른 기관에도 제출할 수 있도록 공식적인 성적 증명서를 발급합니다. 성적증명서에는 3가지 영역 원점수와 개별 응시자의 상대적 수준을 알 수 있는 백분위와 등급이 표시됩니다. 대학원 진학 또는 취업 등 다양한 목적으로 PSAT 성적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사혁신처는 2022년, 전문 과목을 선택에서 필수로 전환했는데요. 이후 다년간 공통과목을 평이하게 출제하되 전문 과목 난도를 높이며전공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했어요. 그리고 지난 9/20 인사혁신처의 공식 발표로 전문 과목은 마침내 2025 9급 공채 합격의 KEY로 거듭났습니다. 가뜩이나 어려운 전문 과목, 1~2점 차로 희비가 갈린다니 근심이 이만저만 아니라고요? 걱정 마세요, 메가공무원이 있으니까. 오늘은 행정법, 행정학 선생님의 학습 전략을 소개할게요!✨
🔑개념 이해와 탄탄한 적용 훈련이 핵심
1. 내가 아는 말로 번역하기💬
외계어 같은 법률 용어를 한국말로 끼워 맞춰보면 그렇게 어려운 단어가 아니라는 느낌을 받을 거예요.
‘공무원’이란 공적 업무를 담당하는 구성원이라는 뜻입니다. ‘공적’이란 말은 ‘사적’이란 말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여러 사람이 함께 관련되는 일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니 공적 업무라는 말은 우리 모두 잘 먹고 잘 살자라는 말이 됩니다. 이처럼 일상 언어로 뜻풀이를 하면 이해하기도 쉽고, 암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2. 교재보다 강의가 먼저👍
혼자서 책을 보면 시험에서 어떤 단어와 비교해야 할지를 깨닫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다른 과목과 다르게 행정법은 무조건 강의부터 열심히 들어야 합니다. 단어의 뜻과 반대말이 익숙해지기 전에는 아예 책을 보지 않겠다고 다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교할 단어를 정리한 후 각각의 뜻을 핵심 단어로 정리하여 두문자로 암기하면 점수는 그냥 막 올라갑니다.
기출문제집은 공무원 수험생활을 합격으로 이끌어주는 내비게이션 역할을 합니다. 한정된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려면, 어떤 내용을 우선적으로 공부해야 하고, 어떤 내용이 주로 출제되는지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또한 강의를 통해 이해한 내용을 바로 문제로 해결하면, 막연함이 선명함으로 바뀌고, 낯섦이 익숙함이 되어 공부에 자신감이 생깁니다.
2. 선생님을 좋아하기💘
학창시절에도 좋아하는 선생님의 과목을 더 좋아하고 잘하게 된 경험이 있지 않나요? 선생님을 만나는 것이 즐겁고, 수험 전문가인 선생님을 신뢰하며 커리큘럼을 성실히 따른다면, 행정학 실력은 저절로 높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