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지막 달이 시작됐어요. 12월은 한해를 회고하며, 다가오는 새해를 준비할 때이죠. 2025 9/7급 공무원 시험 일정까지 발표되고 나니, 내년 시험이 다가오는 게 문득 실감 나는데요. 2025년은 수험생들 사이 떠들썩했던 9급 공무원 국어, 영어 개편 소식을 시작으로, 유독 변화가 많은 한 해입니다. 깨알 정보라도 구독자님에게 해당 사항이 없을지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라요.
오늘은 최근 발표된 2025년 공무원 시험 정보를준비했어요. 여러분의 공부 감을 꽉 잡아드릴 오늘의 정보, 놓치지 말고 확인해 주세요!😉
✅[2025 공시 이슈]9급 공무원 국어·영어 시험시간이 늘어난 이유 ✅[한 줄 공시 정보 수집]무료 이용 가능한 진짜 ✨프리미엄✨ 기출 서비스
✅[오늘의 OX 퀴즈]25년부터 중요도 UP! 행정법 기초 중의 기초 OX 퀴즈
#2025 공시 이슈
📅9·7급 국가직/지방직 필기시험 일정 발표가 끝났습니다. 국가직 9급 필기 시험일은 4월 5일로, 2024년에 국회의원 선거로 예년 대비 앞당겨졌던 일정이 2025년에 다시 정상화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방직 9급 공무원 필기시험은 6월 2일까지 진행되는 국가직 9급 면접시험이 마무리되고, 최종합격자가 발표된 바로 다음 날인 6월 21일 진행됩니다. 두 필기시험 간에는 약 2.5개월(78일)이 확보되며 국가직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에는 시간이 충분한데요. 다만, 지방직 필기시험에 집중하기 위해 국가직 9급 최종 합격자 발표 결과 확인을 미루는 것도 좋겠습니다. (원문 읽기)
😍9급 공무원 국어, 영어 시험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10:00~11:40 (100분) → (변경)10:00~11:50 (110분)
국어·영어 과목의 출제 기조가 지식암기 위주에서 현장직무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시험 시간이 각 5분씩 총 10분 연장되었습니다.
국어 이유진 선생님의 분석에 따르면, 지문형 문제로 인해 늘어난 텍스트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기 위한 인사혁신처의 해결책입니다. 이제 모든 문제는 독해 유형이라 보면 되고, 각 문제 유형의 난도는 더 깊은 사고를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시험 시간이 5분 늘어나서 지문을 읽을 시간은 더 확보되었지만, 그렇다고 추론 안 되는 부분이 추론되는 것은 아닌데요 본래 ‘추론력’과 ‘사고력’이 모자라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는 시간을 더 준다고 맞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국어 25분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원문 읽기)
✌국가직 7급 일반행정 직렬 수험생에게 응시 기회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2025년 국회직 8급 공무원 시험 개편으로 국가직 7급 시험 수험생이 국회직 8급 시험을 병행 준비하기 수월해졌는데요. 내년부터 국회직 8급 시험은 1, 2차로 구분되어 시행되며, 국가직 7급과 동일하게 1차 시험이 PSAT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국가직 7급과 국회직 7급 시험은 응시 자격과 영어·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준 점수가 동일하며, 필기시험 난이도가 유사하므로 병행 준비하게 되면 합격 기회를 늘리는 기회가 될 수 있겠습니다. (원문 읽기)
#합격 전략
합격 가능성 높이는 '한 끗 차이' 비결 알려드려요
지방직 9급 시험은 국가직에 비해 선발인원이 많아서 9급 공무원 시험의 꽃으로 불리는데요. 지역별로 합격선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같은 성적이라도 어느 지역에 지원하냐에 따라 합격 희비가 갈릴 수 있습니다. 수험생마다 상황과 목표가 다르겠지만, 지방직 시험 응시 계획이 있다면 지원 지역에 대한 고민을 한 번쯤 해보시길 바라요.
2025 지방직 9급 원서 접수 일정 : 3/24(월) ~ 3/28(금)
원서 접수 전 확인❗ : 전년도 선발인원, 출원인원, 경쟁률, 합격선, 당해 선발인원(전년 대비 증감 비교)
서울특별시와 대구광역시는 거주지 제한이 없으므로 전 지역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방직 시험은 1개 지역에만 지원 가능하지만, 교육청 시험과는 중복 접수가 가능한데요. 지원 직렬이 지방직과 교육청에서 모두 선발한다면 두 곳 모두 접수하는 게 좋겠죠?
이 밖에도 전년도 합격선과 선발인원을 바탕으로 다음 해 경쟁률을 예측해 볼 수도 있는데요. 어떻게 가능한지 궁금하다면 영상을 클릭하고 확인해 보세요👀.